티스토리 뷰




< IT연구소 >

PC 구매 가이드 3편 - 메인보드 선택 방법




4. 메인보드 선택시 고려사항

메인보드 제조사와 칩셋을 선택하자


메인보드는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.

CPU, RAM, 그래픽카드 와 함께 전체적인 성능을 이끌어주며 각 부품들과의 호환성도 생각해야 합니다.

동일한 스펙의 PC 여도 메인보드에 따라 성능의 차이를 보여줍니다.




▲ CPU와 동일한 소켓으로 선택해야 한다.


메인 보드 선택시 가장 우선시 해야할 것 은 CPU와 동일한 소켓을 선택해야 합니다.


스카이/카비레이크 CPU는 1151 소켓 메인보드를, 

커피레이크 메인보드는 1151v2 소켓을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선택 하면 됩니다.


소켓 선택 후, 

메인보드 선택시 MSI, ASUS, ASROCK, GIGABYTE 등 각종 제조사가 있으며, 제조사 별로 개성있는 UI 나 기술들이 있습니다.


제조사별로 칩셋은 A 부터 Z 까지 다양 하며, 다양한 종류에 맞게, 성능 및 호환 여부도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. 


각종 브랜드의 특징과 현재 가장많이 사용중인 B, H, Z 칩셋을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.





▲ 다양한 브랜드와 메인보드 종류가 있다.


메인보드 브랜드별 특징


▣ MSI


대만의 종합 컴퓨터 부품 제조 업체이며, 메인보드 점유율 상위를 찍던 브랜드 였으나.

한때 바이오스 버그 논란으로 CPU 온도 상승 및 CPU 클럭이 강제로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 하였습니다.

하지만, 바이오스 버전 업 및 메인보드 1:1 맞교환 정책으로 급한불은 껐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실추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.


MSI 의 게이밍 메인보드는 ARSENAL, PERFORMANCE, ENTHUSIAT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.


MSI 만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인 COMMAND CENTER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안정성을 높이고, 

성능을 최대하며, 시스템 냉각 기능을 최적화 시켜 메인보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.


저렴한 가격에 독자적인 프로그램으로 안정성도 확보 했지만 고성능에는 부적합 합니다.


▣ ASUS


ASUS는 긴 역사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, 기술력이 뛰어나 안정성과 완성도에서 견줄 제조사를 찾기 어렵습니다.


ASUS는 여러가지 기술이 있지만 최적화와 안정성에 무게를 둔 독자 기술인 5WAY OPTIMIZATON (5방향 최적화) 

기술은 오버클럭에 강력한 성능을 제공 하며, 유저가 원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.


5WAY OPTIMIZATON은 프로세서의 상태부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상태가 모두 모니터링 됩니다.

5WAY OPTIMIZATON은 사용 전력을 정밀하게 제어해 유지비를 줄일 수 있고, 시스템에 연결된 쿨러 제어, 

내장 랜 카드, 내장 사운드등 메인보드의 전반적인 부분을 모두 제어합니다.


판매량 1위의 제조사이지만, 질 낮은 부속품의 사용은 문제점으로 파악 됩니다.

하지만 질 낮은 부속품을 커버해 줄 수 있는 오랜 기술력이 있어 자잘한 버그가 거의 없는 메인보드 회사입니다.


버그가 거의 없어 오버클럭 등 고성능 PC 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.


▣ ASROCK


ASUS 산하의 마이너 브랜드입니다. 

저가보드로 시작해 지금은 높은 가성비를 모토로하며, 메인보드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.


ASROCK 의 SUPER ALLOY 기술은 전원과 관련된 부품의 품질을 높여 내구성과 

메인보드 자체의 수명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.


최근에는 고급형 60A초크박스를 적용해 일반 초크박스에 비해 약 3배의 포화전류를 수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.

이는 공급되는 전원공급장치의 전압이 불규칙할 때도 메인보드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.


ASROCK 의 또 하나의 대표기술중 FULL SPIKE PROTECTION 은 과전압, 고압, 정전기 3분야에 대한 안전 설계로 

전원 공급장치의 이상으로 인한 과전류로부터 메인보드를 안전하게 보호 합니다.

또한, 번개 등으로 인한 순간 고전압에서도 시스템을 안전하게 지키는 기술입니다.


하지만, USB나 랜 단자 등 정전기가 일어날 경우에도 대비가 되어있지만 사용시 자잘한 버그들이 있어 

ASUS보다 안정성이 떨어집니다.



▣ GIGABYTE


GIGABYTE 역시 ASUS 만큼이나 긴 역사를 가졌습니다.

탄탄한 내구성과 제품의 완성도로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고 있습니다.


GIGABYTE 는 하드웨어 제품에는 기판의 구리 함유량을 2배 높여 내구성과 냉각 성능 등 안정성에 중점을 둔 

ULTRA DURABLE 기술이 적용 되어있습니다.


GIGABYTE 자제 개발한 소프트웨어 로는 APP CENTER 가 있습니다.

드라이버의 자동 다운로드, 업데이트부터 유용한 유틸리티, 오버클럭 까지 수행하는 

통합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 사용 중입니다.


고급 부품으로 고성능의 보드를 제작 하고 있습니다.

ASUS 보다 가성비가 좋은 편이며 잔 버그가 거의 없어 오버클럭에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.



메인보드 칩셋별 특징



▲ 메인보드 크기 및 성능별로 나누어 놓았다.



인텔 CPU가 장착 되는 메인보드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.

메인보드를 크게 3가지로 나누면 B시리즈(미니사이즈 보급형), H(표준 사이즈 보급형), Z(고급형) 보드로 나뉩니다.



▲ 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 B는 보급형, Z는 오버클럭 가능한 고급형이다.



PCI-E 레인, M.2 인터페이스등 메인보드의 어려운부분은 차치하고 가능한 쉬운 부분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 

  Z370

Z270 

H270 

B25

 칩셋

 1151v2

 1151

 1151

 1151

 RAM

 PC4-34100(4,266MHz)

 PC4-30900(3,866MHz)

 PC4-19200(2,400MHz)

 PC4-19200(2,400MHz)

 오버클럭

 가능

 가능 

 불가능

 불가능

 멀티 VGA

 CrossFire X + SLI

 CrossFire X + SLI CrossFire X CrossFire X

 USB 단자

 USB 3.0, USB 3.1 A/C

 USB 3.0, USB 3.1 A/C

 USB 3.0

 USB 3.0

 

▲ 메인보드 칩셋별 성능표


▣ 칩셋


최신 CPU인 커피레이크가 호환되는 메인보드는 Z370 이 유일한 메인보드 입니다.

가장 많이 사용되는 칩셋은 Z270, H270, B250 메인보드가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.



▣ RAM


Z 시리즈는 RAM 또한 오버클럭 가능 합니다. 

또한, 오버클럭이 되어 판매되는 RAM도 사용 가능합니다.

호환 여부는 H, B 보드는 2,400MHz 까지만 호환 가능 합니다.



▣ 오버클럭


Z 시리즈는 RAM 과 마찬가지로 CPU 와 메인보드 또한 업그레이드 가 가능합니다.


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오버클럭 지원 U.I를 지원하기에 좀 더 편하게 오버클럭이 가능해 졌지만

오버클럭시 전력량과 발열량이 높아지며 특히 전력량을 미세하게 컨트롤 해줘야 하기에 

많은 학습 후 오버클럭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.


H, B 시리즈는 오버클럭 지원하지 않습니다.



▣ 멀티VGA


두 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 가능한 기술입니다.

하지만, 그래픽카드를 하나 더 추가 한다고 해서 2배의 성능을 내는것이 아닌 

약 50% 이상의 추가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
CrossFire X 는  AMD사의 RADEON 그래픽카드를 추가 장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.

SLI 는 NVIDIA 사의 Geforce 그래픽 카드를 추가 장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.


단, Z 보드 는 AMD, NVIDIA 둘다 호환 가능 하지만

같은 회사, 같은 계열 그래픽카드로 연결해야 멀티VGA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
▣ USB 단자


USB 단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 하는 단자는 2.0 A, 3.0A, 3.1A/C 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


▲ USB 2.0 과 3.0


USB 2.0 의 속도는 480Mb/s 이고 USB 3.0 의 속도는 5Gb/s 입니다. 


쉽게 말해 USB3.0 이 10배 정도 더 빠르고 전력공급량도 USB 2.0이 2.5W를 전력공급 최대치로 사용했다면 

USB 3.0은 4.5W를 사용할 수 있어 좀 더 USB3.0을 사용한다면 좀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.


USB 3.0은 USB 2.0 / 1.1 / 1.0 등 하위 호환이 가능합니다.





▲ 왼쪽이 USB 3.1 C-TYPE / 오른쪽이 3.1 A-TYPE


USB 3.1 C-TYPE의 가장큰 장점은 위 아래 상관없이 꽂을 수 있게 된 것과 작아진 커넥터로 

스마트폰 등에 적용하기 쉬워진것입니다.


속도면에선 USB 3.1 은 10Gb/s USB 3.0 보다 2배 정도의 속도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며, 전력 공급량은 100W로 

웬만한 노트북도 충전할 수 있는 전력입니다.



PC구매 가이드 3편 -  메인보드 선택 방법을 마칩니다

제 포스팅으로 메인보드 선택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느 바램입니다.

부족한 부분 제가 추가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글 남겨 주세요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(공감버튼클릭 부탁드립니다.

저에겐 공감버튼 하나 하나가 큰힘이 됩니다.


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