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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엔 Hyper-V 의 RemoteFX 를 이용하여 가상 OS 에서 게임 시연 까지 해보았습니다.



▣ Hyper-V 의 RemoteFX 란?


Hyper-V 의 RemoteFX 기술은 RDP(Remote Desktop Protocol)의 확장 기능으로 

이전부터 나와 있던 기술 입니다.


윈도우 7 SP1 / 윈도우 서버 2008 R2 SP1  부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가상화 솔루션으로 입니다.

다중 모니터, 3D그래픽, HD 동영상 재생 및 게임플레이등을 가상 OS에서 작업 가능합니다.


간단히 설명 드리면,

고성능 GPU기술을 요구하는 APP들이 가상화에선 무리가 있습니다.

가상화 서버인 Hyper-V 에 GPU장치를 달아서 다른 가상화 OS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.


일반적으로 VDI(가상 데스크탑 인프라) 시나리오에서 많이 활용합니다.


가상화를 통해 클라이언트 OS를 배포 받고 씬클라이언트나 제로클라이언트 환경에서

접속할 때 단순한 인터넷과 문서 작업이 아닌 디자인 및 그래픽, 설계 등의 GPU기능이

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이하 설명은 윈도우10을 기본으로 하겠습니다.




▣ Hyper-V 시스템 요구사항

1. Windows 7 / Win Server 2008 이상의 운영체제

2. 2GB 메모리 이상

3. Guest OS x86, x64 지원(Guest OS로 Linux 및 FreeBSD지원)




▣ Hyper-V 설치 및 사용


윈도우10 원격 서버 관리 도구 설치 파일

위 링크 파일 설치 후

제어판 -> Windows 기능 사용/사용안함 -> 역할 관리 도구 -> Hyper-V 도구 체크



▲ Hyper-V 설치 후 설정 화면




Overwatch 라는 가상 OS를 만들고 RemoteFX기능을 추가해 줍니다.

▲ RemoteFX 3D 비디오 어댑터 추가 화면




정상적으로 RemoteFX 기능이 설치되면 DirectX 진단 도구에서 아래와 같이 RemoteFX 관련 정보가 표시 됩니다.

DirectX 진단 도구는 윈도우키+R (실행) -> dxdiag 로 진단 도구창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.

▲ DirectX 진단 도구 화면




사운드 등 원활한 접속과 게임을 위해 가상 OS를 원격터미널로 접속 합니다.

원격터미널 접속 시 아래와 같이 RemoteFX관련 메시지를 보이면서 연결 접속이 끊어진 표시를 해줍니다.


▲ 원격터미널 접속시 끊김 화면




아래는 원격으로 가상 OS를 접속하여 블리자드의 오버워치를 실행한 화면입니다.

해당 OS의 아이피는 192.168.100.9 번 입니다.

오버워치의 게임 실행 및 동작 역시 잘 됩니다.


▲ 오버워치 실행 화면




물론 좀 더 원활한 작업과 사용자들을 감안한다면 CPU 및 메모리, GPU의 스펙은 더 높아야 합니다.

이런 부분은 실제 도입 시 감안되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이런 RemoteFX 기능은 가상 OS를 실제 사용하는 PC와 차이가 없도록 운영하기 위해서 

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 입니다.

캐드의 랜더링을 한다거나 디자이너의 이미지 작업, 동영상편집 등 가상 OS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.

이제는 대부분 VDI를 이용해서 모든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.



Hyper-V 의 RemoteFX 를 이용해 가상 OS에서 게임하기를 마칩니다

부족한 부분 제가 추가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글 남겨 주세요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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